자료실

세계 농수산 동향


[중국] 농업농촌부, 종자산업 부흥에 관한 실행방안 논의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1-08-25 10:13:45
  • 조회수 : 80

농업농촌부, 종자산업 부흥에 관한 실행방안 논의

 

 

2021712일 - 지난 12, 탕런지엔 중앙농업국장 겸 농업농촌부 당 서기·부장은 당내회의를 열어 중앙정부심층개혁위원회(이하 위원회’)의 제20차 회의(이하 회의’)에서의 종자산업진흥실천방안에 관한 내용을 전달하고 실행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회의는 시진핑 총 서기의 주요 담화정신을 관철하고, 종자산업 부흥에 대한 책임감과 사명감을 한층 높여 사고와 행위를 중앙정책부의 지시에 따라 종자산업의 과학기술 자립자강, 종자 관리라는 총괄목표를 가질 것을 강조했다. 이에, 정책·자원·역량을 집중시키고 위기 대응, 단점 보완 및 강점 제고, 고품질화, 위험 통제 등을 통해 종자산업의 부흥에 힘쓸 것을 지적했다.

 

회의는 시진핑 총서기가 위원회에서 지시한 현대 종자산업 발전에 관한 내용을 기반으로 종자 안정성을 국가안전과 유사한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시진핑 총서기 주도의 당중위원회의 종자산업 고도화를 추진하며, 종자산업 부흥을 추진하는 중앙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주는 동시에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라 언급했다. 또한, 높은 수준의 국가안보 중에서 종자산업 부흥의 전략성, 기초성, 긴박성을 파악하고 5대 행동(자원 보호, 혁신 연구, 기업 지원, 육성기지 건설, 시장 재정비)에 초점을 맞출 것을 당부했다. 회의는 유전물질 자원검사를 지속해 지적 재산권 보호를 위한 전문성을 갖추도록 하며, 생물육종기술 개발사업을 가속 시행하여 양질의 핵심 종자기술이 출시될 수 있도록 촉구할 것을 언급했다. 또한, 우수기업을 지원하고 과학연구기관, 금융기구, 종자육성기지 등과의 협업을 통해 종자산업의 상업화 및 시스템 구축을 가속화하며, 주요 종자육성지역 및 핵심 육종기지 등 지원책을 마련해 난판(南繁) 실리콘밸리 건설을 촉진한다고 부연했다.

 

마지막으로, 회의에서는 책임과 그와 관련된 시스템을 공고히 해 시행효과를 높일 것을 요구했다. 동시에, 전반적인 조정, 평가, 점검체계를 강화하고 지방 당위원회 및 정부가 주체적 책임을 다하며, 부서 간 협업체제를 구축해 정기적으로 업무 진행 일정을 조정하고 중요사안의 경우 적시에 해결할 것을 요구했다. 회의에서는 추가적인 다른 사항도 논의되었다.

 

 

*출처 : http://www.moa.gov.cn/xw/zwdt/202107/t20210712_6371678.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