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세계 농수산 동향


[프랑스] 더욱 복원력 있고 지속가능한 농업의 핵심인 종자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1-07-08 10:11:56
  • 조회수 : 87

더욱 복원력 있고 지속가능한 농업의 핵심인 종자

 

농생태적 전환을 위해서는 여러 농업관행의 변화를 거쳐야 한다. 또한 이러한 전환은 물 스트레스나 병해충(포식성 곤충, 균류, 바이러스 등)에 더 내성이 있는 식물종을 선택하고 생성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농생태적 전환을 위해 극복해야 할 도전과제는 많다. 

 

기후변화

 

농민들은 전반적인 기온 상승 외에도 그 빈도와 강도가 증가하고 있는 기후위험에 대처해야 한다. 품종, 종자 및 모종은 이러한 기후변화의 맥락에서, 그리고 더욱 치열한 세계 교역으로 인해 출현한 새로운 병해충에 직면하여 농업생산의 복원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채소작물의 관리는 재배지에 맞추어 변화한다. 한해살이(일년생)의 경우, 재배 주기가 연중에 변경된다(예: 여름 가뭄을 피하기 위한 봄 작물의 조기 파종). 일부 작물종의 전통적인 재배지역은 북쪽 또는 고도가 더 높은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으며, 수확 일정도 변경될 수 있다. 이에 따라 미래의 종자와 모종은 온도, 습도, 가뭄 등 불리한 환경에서 정착에 보다 잘 적응해야 한다. 

 

환경 보존

 

생물다양성의 보존은 모두에게 도전과제이다. 품종, 종자 및 모종은 이러한 생물다양성을 보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프랑스는 특히 생물다양성협약(CBD)과 식량농업식물유전자원국제조약(ITPGREA)에 서명함으로써 생물다양성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생물다양성의 보존은 공동이익을 대변하는 다양한 주체 및 자원에 대한 최대의 가용성 제공에 의존하고 있다. 

 

작물 생산의 미래는 환경을 존중하는 재배 방식에 의해 뒷받침되는 수분매개충 등의 곤충 보호에도 달려있다. 이러한 생물학적 규제의 재확립은 농생태적 전환의 성공을 위한 조건 중 하나이다. 재배의 다양화는 품종, 종자, 모종에 기여할 수 있는 핵심 요소이다. 

 

살충제, 비료 또는 물에 덜 의존하는 신규 품종의 생성은 환경과 위생 문제를 야기하는 살충제 등 투입재의 사용을 줄이는 데 기여할 것이다. 

 

건강하고 안전한 식품

 

농업 생산은 프랑스의 식량주권을 강화함으로써 충분하고 건강하며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식량에 기여할 것이다. 프랑스의 식품사슬은 그 품질로 인정받고 있으며 주로 국가 작물생산에 기반을 두고 있다. 식물성 제품이 사용 전에 가공되든(예: 강력분) 가공되지 않든(예: 신선 과채류), 품종, 종자 및 모종의 품질은 길고 짧은 유통경로 모두에서 고품질 사슬을 유지하고 개발하는 데 필수적이다.

 

유기농업의 발전은 사회적 기대와 강력한 정부의 약속에 힘입어, 라벨에 적합한 양질의 품종, 종자 및 모종에 기대고 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식습관은 점점 더 다양한 작물 재배를 요구하며, 이러한 개발은 적절한 식물자원을 통해서만 이루어질 수 있다. 

 

*출처: ​https://agriculture.gouv.fr/les-semences-cle-dune-agriculture-plus-resiliente-et-dur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