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세계 농수산 동향


[프랑스] 프랑스 경제회복계획: 지역식품 개발을 위한 신규 지원 패키지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1-02-22 16:41:50
  • 조회수 : 42

프랑스 경제회복계획: 지역식품 개발을 위한 신규 지원 패키지 

 

소외층 또는 저소득층을 위해 신선한 고품질 식품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는 지역 프로젝트를 위해 1억1,000만유로가 지원될 수 있다. 프랑스 경제회복계획(France Relance)의 예산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이러한 신규 패키지는 시민사회, 사회연대경제 및 지자체의 모든 주체가 지역에서 수행하는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프랑스 경제회복계획의 다음 두 가지 주요 패키지에 의해 추진된다.

 

1. 지역식품프로젝트 네트워크 개발 지원(8,000만유로)

지역식품프로젝트(PAT)는 지역 식품 주체(생산자, 가공자, 소비자 등) 간 짧은 유통망과 네트워크의 개발을 촉진하는 주요 수단이다. PAT는 6년 만에 200개 이상이 생성되었으며 목표는 각 주에서 적어도 1개의 PAT를 보유하는 것이다. 

 

프랑스 경제회복계획의 전개를 위해 PAT에 전례 없는 방식으로 8,000만유로가 할당되었다. 따라서 라벨이 붙은 PAT는 자금 지원을 요청할 수 있으며, 지역의 채소 산업을 발전시키고 네트워크를 강화할 수 있다. 

 

2. 네트워크 및 개별 주체가 주도하는 지역 이니셔티브에 대한 투자(3,000만유로)

저소득층 또는 소외층이 식품바구니를 개발할 수 있게 하고, 소외지역에 생산자 상점을 만들게 하며, 대도시 및 해외영토에서 연대시장을 조직해 지역의 고품질 식품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프로젝트를 장려한다. 이러한 방안은 지역 프로젝트 지원에 많은 할당을 하기 위해 국가 및 주 수준에서 이용가능하다. 

 

⦁ 국가 차원에서는 600만유로의 예산을 통해 여러 지역 또는 전체 지역에서 신선한 고품질 식품의 공급을 구조화할 수 있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지역 수준에서는 2,400만유로의 예산으로 다음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공급 구조화에 대한 공동적 접근방식을 가진 생산자

   - 식품 공급을 위한 프로젝트를 하는 협회/스타트업/중소기업/코뮌(지방행정단위)

   - 소외층 또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연대적인 이동상점 개발을 위한 이니셔티브

 

출처: ​https://agriculture.gouv.fr/francerelance-de-nouveaux-volets-daides-disponibles-pour-le-developpement-dune-alimentation-p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