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홍보

협회소식

FAO 한국협회, OASIS 프로그램 성과보고회·사업 설명회 성공적으로 개최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1-03-30 11:45:32
  • 조회수 : 68

 ▲ 축사를 진행하는 농식품부 주원철 국제협력총괄과장

 

 

지난 3월 23일 FAO 한국협회(이하 협회)는 2019~20년 농식품 분야 해외 인턴십(OASIS)프로그램 성과보고회 및 2021년 OASIS 프로그램 사업설명회(주최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FAO 한국협회)를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1(성과보고회)에는 2019~20년 OASIS 프로그램의 성과를 공유하고 참여 인턴들의 생생한 경험담을 공유하였다이어서 진행된 2(사업설명회)에서는 향후 OASIS 프로그램 선발일정지원자격 등 2021년 OASIS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2021년 OASIS 프로그램 사업설명회도 이어서 진행되었다올해는 국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상황에 따른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방역수칙을 준수하고자 비대면 및 실시간 온라인 스트리밍(유튜브 생중계)으로 진행되었다.

  

 


▲ ​코로나-19 관련 방역수칙을 준수한 행사장 전경

 

 

이번 성과보고회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주원철 국제협력총괄과장이 참석하여 인사말씀 및 축사를 전했다특히올해로 4년 차를 맞이한 OASIS 프로그램이 농식품 분야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임을 소개하고 전세계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청년들의 국제기구 진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발표했다뒤이어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정소영 국제통상협력실장은 OASIS 프로그램은 해외 유수의 농식품 분야 국제기구 및 연구소·기업에서 실무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대표적인 성과로 계약연장정규직 및 컨설턴트 채용 사례를 공유했다.

 

이번 성과보고회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OASIS 토크콘서트에서는 2019~20년 참여 인턴 4인이 패널로 참여하여 그간의 생생한 경험담을 공유하고 실시간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예비 지원자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특히패널로 참여한 인턴 모두 OASIS 프로그램에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으며예비 지원자들에게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다또한각각의 근무형태(현지파견/원격근무/국내근무)에 따른 특색있는 경험담을 공유함으로써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OASIS 프로그램이 본인들의 커리어 및 향후 계획에 많은 도움이 되었음을 강조했다.

 

 


​ OASIS 토크콘서트 진행모습(왼쪽부터 이서현김윤희민지원양유정 인턴)

 

 

민지원 인턴(2020 FAO)의 경우평소 FAO에 관심이 있었으며본인의 전공(농경제학)과 연관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생각에 OASIS 프로그램에 지원했다고 본인의 지원동기를 설명했다또한양유정 인턴(2020 WB)은 본인도 인턴십에 참여하기 전까지는 농식품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었으나근무를 하면서 배울 수 있는 점이 많다고 언급하면서 예비 지원자의 참여를 독려했다.

 

김윤희 인턴(2020 IFAD)은 제 2외국어의 필요성에 대해서 강조하면서향후 국제기구 진출을 계획한다면 UN 공용어 또는 현지어 학습에 대한 필요성을 설명했다.

 

한편, 2019년 현지파견으로 OASIS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이서현 인턴(2019 IFAD)은 비자 발급거주지 선정 등 초반 파견준비에 다소 어려움을 느꼈으나현지에서의 경험과 전공(이탈리아어)을 살려 극복할 수 있었다고 언급하면서지금은 인턴십 경험을 토대로 외국계 기업에서 근무하고 있다고 밝혔다.

 

1부의 마지막 순서로 일부 파견기관의 경험담을 공유하는 영상이 상영되었다. 2018년 사업 초반부터 파견기관으로 참여했던 국제농업개발기금(IFAD)과 국제식량정책연구소(IFPRI)부터 2020년 신규기관으로 발굴한 유엔산업개발기구 서울투자진흥사무소(UNIDO ITPO)까지 그동안의 OASIS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담 및 피드백에 대한 영상이 송출되었다특히각 기관들은 OASIS 인턴들이 열정적이고 업무 수행에 있어 적극적 태도를 보였으며기관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전했다.

 

본 행사의 마지막 순서인 2(사업설명회)에서는 농정원 국제통상협력실 박다혜 대리가 선발일정지원자격지원방법 등 2021년 OASIS 프로그램에 대해 소개하고 지원을 독려했다특히예비 지원자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실시간 Q&A를 진행하여지원시 유의사항 등을 안내하였다.

 

 


 

​ 농정원 박다혜 대리가 2021년 사업 설명회를 진행하는 모습

 

 

 본 행사는 FAO 한국협회와 스마트팜TV(농정원) YouTube 채널을 통해 다시 시청할 수 있다.

 

* 2019~20 OASIS 프로그램 성과보고회 및 2021 사업설명회 다시보기 :

- FAO 한국협회 https://youtu.be/sMs2Zqn0wmw

스마트팜 TV(농정원) : https://youtu.be/PVpIVK8ZEk4

 

※ 농식품 분야 해외 인턴십(OASIS) 프로그램이란?

2018년부터 농림축산식품부가 시행하고 있는 정부지원 해외 인턴십으로농식품 분야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FAO, IFAD, OECD 등 해외 유수의 농식품 분야 국제기구 및 연구소·기업에서 실무경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청년들의 세계 무대 진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FAO 한국협회는 2018년부터 사업 시행기관으로 OASIS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