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활동

FAO 관련 사업

FAO 한국협회는 세계 식량안보와 기아문제 해결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의 의식을 높이기 위하여 FAO 등과 함께 다양한 캠페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국제 세미나·행사

FAO 한국협회는 대한민국 정부에서 농업분야 국제회의 개최 시 주관 또는 후원기관으로서 회의 준비, 진행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0년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제30차 FAO 아시아·태평양 지역총회의 주관기관으로서 지역총회의 성공적 개최에 기여했으며, 그 밖에도 농식품부와 APEC, ADB 등과의 워크숍, 한․중․일 농업장관회의 등의 개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협회는 아태지역 정부 및 민간 차원의 농수산분야 국제교류를 활성화하고 인적 네트워크 강화를 위한 정책 공조를 공고히 하기 위해 아시아·태평양 농업정책포럼을 운영한바 있습니다.

FAO 연락조정

우리 협회는 대한민국의 FAO 국가위원회 기능을 담당하는 기관으로서 주요 인사를 초청하고 FAO의 사업을 지원하는 등 대한민국 정부와 FAO 간 유기적인 연락‧조정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협회는 농식품부의 FAO 세계중요농업유산(GIAHS) 등재 추진 업무에 협조하고 있으며 이를 안내하기 위해 ‘세계중요농업유산 가이드북(2018)’을 발간한 바 있습니다.

세계 식량의 날 기념사업

세계 식량의 날은 1945년 10월 16일, 유엔식량농업기구(FAO)가 창설된 것을 기념하여 식량안보에 관한 대중인식 제고, 식량문제 해결을 위한 농업개발협력 촉진 등을 위해 20차 FAO 총회에서 지정한 기념일로, 매년 전 세계적으로 세계 식량의 날 관련 행사가 실시되고 있습니다. FAO 한국협회는 이와 관련해 매년 ‘FAO 전문가와의 생생토크’와 ‘세계 식량의 날 포스터 공모전’ 등의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FAO 전문가와의 생생토크

  • 목적 : 청년층의 세계 식량안보에 대한 개념과 현황 등에 대한 이해 제고
  • 대상 : 전국 고등학생 및 대학(원)생
  • 주요 내용 : 세계 식량상황 및 식량안보 달성을 위한 FAO 노력에 대한 전문가 강연

세계 식량의 날 포스터 공모전

  • 목적 : 식량안보 및 영양 개선 문제에 대한 청소년층의 관심 및 인식 제고
  • 대상 : 전국 초ㆍ중ㆍ고 학생
  • 주요 내용 : 매년 ‘세계 식량의 날’ 주제를 소재로 한 포스터를 공모하여 우수작품 시상 및 전시
공모전 수상작 보기

세계의 해 기념활동

우리 협회는 FAO 총회를 통해 유엔 총회에 상정되어 지정·선포된 세계의 해에 대한 국내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주로 협회 월간지, 홈페이지 및 SNS, 언론 홍보 등을 통해 세계의 해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FAO가 이행기관·협력기관으로 지정되었던 세계의 해

세계 식물건강의 해(2020), 세계 두류의 해(2016), 세계 토양의 해(2015), 세계 가족농의 해(2014), 세계 퀴노아의 해(2013), 세계 협동조합의 해(2012), 세계 산림의 해(2011), 세계 천연섬유의 해(2009), 세계 감자의 해(2008), 세계 쌀의 해(2004) 등
  • GIAHS

    세계중요농업유산(GIAHS·Globally Important Agricultural Heritage Systems)은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 의지와 환경과의 상호적응을 통해 전세계적으로 중요한 생물다양성이 풍부하게 유지되고 있는 훌륭한 토지이용시스템과 경관”을 일컫습니다. FAO는 2002년부터 식량안보 및 생계 보장, 농업생물다양성, 지역적이고 전통적인 지식체계 등 5가지 기준에 근거하여 GIAHS를 선정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2020년 7월 기준 총 5개의 유산(담양 대나무밭 농업, 청산도 구들장 논, 제주 밭담, 하동 전통 차농업, 금산 전통 인삼농업)이 GIAHS에 등재되어있습니다.
    FAO 한국협회는 GIAHS 관련 홍보 및 인식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