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 소개

인사말

″FAO 한국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FAO 한국협회는 우리나라와 FAO 본부 및 회원국 간의 협력 및 연락을 비롯하여, 국제 농수산자료의 수집, 교환, 보급 등의 제반 국제업무를 담당하는 국내 유일의 농수산식품 관련 국제 협력단체 입니다.

우리나라는 1949년 제5차 FAO 총회를 거쳐 FAO 회원국으로 가입하였으며, FAO가 1951년 제6차 총회를 통해 FAO와의 유기적인 연락∙조정 및 FAO 사업 지원을 위해 각 회원국에 자체적으로 FAO 국가위원회를 설치하도록 권고 의결함에 따라 우리나라는 1957년에 FAO 한국협회를 사단법인으로 설립하여 국가위원회 역할을 수행토록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던 1960~70년대에는 우리 협회가 외국으로부터 식량 원조를 받고 농업기술을 전수받는 대외적인 창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우리나라가 비약적인 경제발전을 통해 국제사회에서 공여국으로 전환한 이후, 우리 협회는 각종 농수산자료 발간, 국제 농수산 모니터링 자료 배포 등을 통해 세계 농업정보를 신속히 입수하여 국내에 보급함과 아울러, 해외 농업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및 교류활동, 개도국 농업발전 지원활동 등을 통해 민간차원의 농수산 부문 국제교류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협회는 국제화 시대에 우리 농업의 해외진출 및 정부개발원조(ODA; 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사업 수행에 유익한 자료를 발굴하여 회원 여러분에게 제공코자 노력함과 아울러, 정부 및 관련 기관이 FAO를 비롯한 다양한 농업부문 국제기구와의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제반 국제협력업무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각종 지원과 협력을 강화하고자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많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