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세계 농업정보를 신속히 입수하여 국내에 보급하고, 해외 농업전문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등
국제 농업협력을 위한 민간차원의 국제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KOICAㆍPSPS 석사 연수생 대상 AARDO 극동지역사무소 농식품 부문 기관 방문 프로그램 추진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9-07-25 14:03:21
  • 조회수 : 285


KOICAㆍPSPS 석사 연수생 대상

AARDO 극동지역사무소 농식품 부문 기관 방문 프로그램 추진

 

지난 7월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아프리카ㆍ아시아농촌개발기구(AARDO) 극동지역사무소는 우리나라 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수료 중인 전 세계 15개국 출신 연수생 22인을 대상으로 국내 농산품의 생산, 유통, 관리 정책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기 위한 ‘AARDO 극동지역사무소 농식품 부문 기관 방문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금번 프로그램에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 석사 연수생 19명과 영남대학교 박정희새마을대학원(PSPS) 석사 연수생 3명 총 22명이 참가하였으며, 이들은 아프리카 7개국(가나, 나이지리아, 말라위, 알제리, 우간다, 케냐, 튀니지), 아시아 8개국(몽골, 베트남, 스리랑카, 아프가니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라크, 파키스탄, 필리핀) 국가 공무원 출신으로 국내 대학원에서 주로 농업, 농촌 개발, 식품 관련 전공을 수료하고 있다.

 

한편, AARDO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협력하여 농업ㆍ농촌 개발 관련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연수 프로그램을 발굴 및 지원하고 있으며, 영남대학교와는 2014년 체결된 MOU(2019년 갱신)를 통해 AARDO 31개 회원국 공무원을 대상으로 PSPS 석사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그림 1. KOICA 연수센터에서 프로그램 일정에 대한 설명과 함께 AARDO 및 우리 사무소에 대한 설명을 듣는 연수생들​​

 

그림 2. 농협 하나로마트 성남점에서 전통한과 만들기 체험을 하는 연수생들

 

첫날인 17일에는 연수생들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여 3일간 일정에 대한 세부일정을 안내하고 AARDO와 우리 사무소에 대한 소개 발표를 시작으로 프로그램의 막을 열었다. 이후 오후 세션에 연수생들은 농협 하나로마트 성남점을 방문하여 농협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우리나라 농식품의 유통과정과 공급체계에서의 농협의 역할에 대해 배우고, 직접 전통한과(유과)를 만드는 한식 만들기 체험을 진행하였다. Jude Quansah(한경대, 화학공학)는 우리나라의 농협은 소비자에게 식량을, 농민에게 부를 제공하는 전 세계의 모범이 되는 곳이라며 이곳을 직접 방문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 준 우리 사무소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그림 3.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에 위치한 HACCP 체험관 견학

 

그림 4.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방문 이후 전주로 이동하여 한옥마을과 경기전을 둘러보기도 하였다

 

다음날인 18일에는 우리나라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및 식품축산품 관리 시스템을 체험하기 위해 청주 소재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KAHAS) 본원을 방문하였다. 실제 식품제조업체 현장을 재현해 놓은 듯한 체험관을 방문한 Racheal Nafula(경북대, 식량안보학)는 청결 구역을 바닥 색깔로 구별할 만큼 한국의 철저한 위생 시스템에 감명을 받았다며, 이번 AARDO 방문 프로그램을 계기로 이론으로 배운 것을 현실에서 생생하게 보고 느낄 수 있었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그림 5. 농촌진흥청 농업유전자원센터 방문 모습

 


그림 6.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관을 방문한 연수생들

 

마지막 날인 19일에는 농촌진흥청 농업유전자원센터를 방문하여 우리나라 농업유전자원의 수집보존 체계에 대해 배우고, 이후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관으로 이동하여 우리나라 농업의 과거, 현재, 미래와 관련된 다양한 전시를 관람하였다. 농촌진흥청의 스마트농업과 개발 및 기술연구사업에 대해 깊은 감명을 받았다는 Munguntsatsal Atlan-Ochir(경북대, 식품생산학)는 몽골 식량농업경공업부 소속 공무원으로서 귀국해서도 몽골이 AARDO 가입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AARDO를 통해 한국과 몽골의 농업협력이 한층 강화되기를 희망했다.

 

우리 사무소는 금번 방문 프로그램을 통해 개도국 공무원 출신 석사생들을 대상으로 국내 농산품의 생산, 유통, 관리 정책과 AARDO와 우리 사무소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여 이들 국가들과 우리나라 간 향후 농업협력 강화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우리 사무소는 이들이 석사과정 수료 후 본국에 돌아가서도 AARDO 극동지역사무소와 농업농촌 개발과 관련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정보를 교류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